양명학이었다.
본론
1. 양명학의 형성
주자학은 그 체계가 완비되어 있어 원나라 때부터 수양과 실천을 위주로 할 뿐 이론적인 독창성이 없었다. 그러나 명나라 초기 진헌장(陳獻章)은 독서에 의한 자기수련방법에 대하여 의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독서를 버리고 정좌(靜坐)를 통하여 사색
들어가며
양명학은 왕양명(1472~1528년)에 의해 성립되어 주자학과 더불어 중국 유학(儒學)의 기본으로 자리 잡았고, 동아시아의 유학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다. 하지만 중국이나 일본과는 달리 조선에서는 양명학이 성공적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다. 양명학의 성립은 주자학에 대한 비판에서
01 주자
주자 [朱子] (1130~1200)
중국 남송의 유학자.
주자학 집대성
우주론적. 인간론적 형이상학 수립
이기론(理氣論), 성즉리(性卽理),
선지후행 (先知後行) 등을 주장
★ 분서갱유란 ?
진나라의 승상인 이사(李斯)가 주장한 탄압책으로
실용서적을 제외한 모든 사상서적을 불태우고 유학
한국과 양명학파인 일본 및 양학파가 공존하는 중국과의 비교를 하며 다시 각국내 전공별 하부문화의 차이를 가정한다. 문화 인류학자들의 진화론에 의하면 문화란 환경과의 적응과정에서 변화하며 그 환경의 주요 요소는 국가 정책과 역사라는 가설은 최근 중국의 시장경제로의 변신 과정에서 중국
양명학·노장학 등을 받아들이는 것을 사문난적으로 몰아 탄압하였다.
※사문난적: 논어 ‘자한’ 편에 나오는 말로, 유교에서 교리를 어지럽히고 사상에 어긋나는 언행을 하는 사람을 일컫는 단어로 쓰인다.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 통계 : 한 해 동안 한국인 배우자에 의한 결혼 이민자에 대
양명학은 중국에서는 귀적파(歸寂派)수정파(修正派)현성파(現成派)로 삼분(三分)되어 발전되었으며, 한국에서는 정주학파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조선시대의 계곡(谿谷) 장유(張維), 지천(遲川) 최명길(崔鳴吉), 하곡(霞谷) 정제두(鄭齊斗) 등이 연구하였으며 특히 일본에 많은 영향을 주어 나카에 도쥬[中
한국에서의 반응을 담고 있었다. 뉴스 내용과 한국에서의 반응에 대한 미국 친구들의 반응을 보면서 충격을 받은 그는 '외국인에게 한일 관계의 진실을 알릴 수 없을까'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는 지하철을 탄 사람들 손에 들려있는 '뉴욕타임즈'와 '월스트리트저널' 을 보면서 '뉴욕타임즈에 독도광고를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요약1. 한국사의 이해
역사의 의미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사실, 수많은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 랑케, 이병도, 실증주의사관
주관적 의미의 역사 : 기록, 조사되어 기록된 자료, 크로체, 콜링우드, 상대주의사관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